울산대학교 | 교육학과
본문바로가기
ender

학사안내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개설과정

교육학 전공(Education) 교육학 박사학위 과정(세부전공 :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행정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및 교육정책연구,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상담심리학, 교육공학, 평생교육, HRD)



교육목표

본 과정은 교육이론과 그 적용으로서의 교육 실제에 대한 연구를 심화, 확층하여 전문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과정 연계도

교육과정 연계도
전공 공통 교과목 전공 교과목 세부전공
교육학
박사학위
과정

교육연구방법론Ⅰ : 연구방법 일반

교육연구방법론Ⅱ : 양적분석 심화

교육연구방법론 Ⅲ : 질적분석 심화

철학적 연구방법론

비교교육연구

교육문제연구

교육과정심리학

인간관계연구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정책론

학교교육과정 연구

교육학 고전 이해

교육행정문제론

교육행정이론

학교심리학

학생문제 세미나

박사논문연구 Ⅰ

박사논문연구Ⅱ

서양교육철학,한국교육철학,동양교육철학,
철학적 분석과 교육, 윤리학과 교육연구,
과학철학과 교육연구, 서양교육사, 동양교육사,
한국지방교육사연구, 교육명저특강, 동양교육상사,
서양교육사상사, 한국교육사연구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심리학 연구, 학습수업이론,
학습부진아 및 영재아 연구, 동기와 적응,
발달 및 개인차 이론, 측정 및 평가의 이해,
심리검사도구 개발방법 탐구
교육심리학
고등교육정책연구, 교육인류학, 사회변화와 교육,
교육과정사회학, 학교문화연구, 교육사회학세미나,
다문화교육의 이해, 교육개혁론,교육정책분석,
교육정책평가, 교육정책의 사회학, 교육정치학
교육사회학
교육정책연구
다문화교육
교육목적론, 교육과정이론, 동양의 교육과정이론,
교육과정평가, 통합교육과정연구, 교수이론,
교육과정철학, 교육과정개발이론, 수업평가,
특별활동연구, 교육과정사, 교수매체론, 교육의 방법적 원리
교육과정
교육방법
학교경영론, 교육개혁정책의 탐구, 학급경영론,
수업장학론, 교장학의 이론과 실제, 고등교육행정의 쟁점,
장학론, 교육지도론, 교육제도론, 교육법규론,
교육인사행정론, 교육조직론, 교육재정론, 교육경제학
교육행정학
아동 상담, 청소년 상담, 상담수퍼비전, 가족상담과 치료,
이상심리와 정신병리
상담심리학
교육공학, 평생교육연구,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평생교육정책연구, 평생학습사회론, 학습조직론,
인적자원개발, 기업교육, 성인교육론, 지역사회와 교육,
기업인력개발론, 직업교육 및 진로교육, 성인교육기관 경영
교육공학
평생교육
H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