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교육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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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안내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교육행정 전공은 현직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육행정가의 자질 함양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본 전공은 1990년 3월에 개설하여 그간 약 250명에 이르는 교육학 석사학위 수여자를 배출하였으며, 그 동안 본 전공의 졸업생들은 울산지역사회의 교육기관에서 현장교사로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상당수의 졸업생들이 교육행정가로, 또는 교육전문직의 전문가로 크게 활양하고 있다.

상담교육 전공은 교육현장에서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상담자를 양성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은 학생과 학부모를 상담할 수 있는 상담실무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르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본 전공은 상담교육 분야의 학술연구 활동을 수행 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 배양에 역점을 두고 있다.

본 전공은 근래 교육계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성교육을 탐구하는 분야이다. 인성교육의 구체적 실제, 인성교육의 프로그램 구안 뿐만 아니라, 교과교육, 특히 교과교육의 방법적 원리 등을 연구한다. 본 과정을 이수하는 사람들은 인성교육에 관한 이론적 안목과 그 전문적 실행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공학 전공은 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학습과 교육을 혁신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2025년 신규개설된 전공입니다. 교수설계, 교수학습이론, 혁신 교육 방법론, 인공지능 및 미디어 활용 등 다양한 분야의 전공 교수진을 통해 이론과 실습 교육과정이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학교 교육, 기업 교육, 온라인 교육 현장에서 최신 기술과 이론을 활용하여 학습환경을 구축하고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교육 혁신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성 함양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