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설과정
교육학 전공(Education) 교육학 박사학위 과정(세부전공 :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행정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및 교육정책연구,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상담심리학, 교육공학, 평생교육, HRD)
교육목표
본 과정은 교육이론과 그 적용으로서의 교육 실제에 대한 연구를 심화, 확층하여 전문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과정 연계도
전공 | 공통 교과목 | 전공 교과목 | 세부전공 |
---|---|---|---|
교육학 박사학위 과정 |
교육연구방법론Ⅰ : 연구방법 일반 교육연구방법론Ⅱ : 양적분석 심화 교육연구방법론 Ⅲ : 질적분석 심화 철학적 연구방법론 비교교육연구 교육문제연구 교육과정심리학 인간관계연구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정책론 학교교육과정 연구 교육학 고전 이해 교육행정문제론 교육행정이론 학교심리학 학생문제 세미나 박사논문연구 Ⅰ 박사논문연구Ⅱ |
서양교육철학,한국교육철학,동양교육철학, 철학적 분석과 교육, 윤리학과 교육연구, 과학철학과 교육연구, 서양교육사, 동양교육사, 한국지방교육사연구, 교육명저특강, 동양교육상사, 서양교육사상사, 한국교육사연구 |
교육철학 교육사 |
교육심리학 연구, 학습수업이론, 학습부진아 및 영재아 연구, 동기와 적응, 발달 및 개인차 이론, 측정 및 평가의 이해, 심리검사도구 개발방법 탐구 |
교육심리학 | ||
고등교육정책연구, 교육인류학, 사회변화와 교육, 교육과정사회학, 학교문화연구, 교육사회학세미나, 다문화교육의 이해, 교육개혁론,교육정책분석, 교육정책평가, 교육정책의 사회학, 교육정치학 |
교육사회학 교육정책연구 다문화교육 |
||
교육목적론, 교육과정이론, 동양의 교육과정이론, 교육과정평가, 통합교육과정연구, 교수이론, 교육과정철학, 교육과정개발이론, 수업평가, 특별활동연구, 교육과정사, 교수매체론, 교육의 방법적 원리 |
교육과정 교육방법 |
||
학교경영론, 교육개혁정책의 탐구, 학급경영론, 수업장학론, 교장학의 이론과 실제, 고등교육행정의 쟁점, 장학론, 교육지도론, 교육제도론, 교육법규론, 교육인사행정론, 교육조직론, 교육재정론, 교육경제학 |
교육행정학 | ||
아동 상담, 청소년 상담, 상담수퍼비전, 가족상담과 치료, 이상심리와 정신병리 |
상담심리학 | ||
교육공학, 평생교육연구,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평생교육정책연구, 평생학습사회론, 학습조직론, 인적자원개발, 기업교육, 성인교육론, 지역사회와 교육, 기업인력개발론, 직업교육 및 진로교육, 성인교육기관 경영 |
교육공학 평생교육 HRD |